기사 메일전송
“중장년 발달장애인 찾아 노년기 준비 동행합니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노년기전환서비스 실시
  • 기사등록 2021-07-14 18:11:31
기사수정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이 실시하는 노년기전환서비스에 참여하는 당사자가 보완 대체 의사소통 메뉴판으로 음료를 주문하고 있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은 중장년 발달장애인의 일상생활 수행과 자립능력을 끌어올려 노년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년기전환서비스’를 실시한다.

발달장애인 노년기전환서비스는 서울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 주관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외 서울시 3개 기관이 각 기관의 특성을 살린 형태로 사업을 운영한다. 사업은 개인별 지원과 소집단 프로그램, 보호자 지원으로 나눠 진행한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은 5월부터 참여자와 가족을 만나고 소통하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활동들을 세부적으로 점검하며 개인별 지원 계획을 세우고 있다. 금전 관리를 위해 거스름돈 개념 이해하기, 구매 계획 후 장보기와 같은 금전 관리나 치과 진료 연계, 거주 지역 인근 피트니스 알아보기와 같은 건강 증진 활동을 포함해 필요하다고 판단된 자립 지원 활동들을 지원한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이 강조하는 지점은 ‘개인별 지원’과 ‘중장년발달장애인 발굴’이다.

노년기전환서비스를 담당하는 맞춤형지원팀은 2020년 한 해 동안 1년 이상 복지관 이용 기록이 없는 장애인 381명을 대상으로 전화 상담을 통한 전수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 92명의 장애인이 지속적인 연락을 희망했고 그중 40대 이상 발달장애인은 14명으로 나타났다.

많은 장애 당사자가 복지서비스 이용 없이 가정에만 머물러 당사자의 삶의 질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돌봄 부담도 커지고 있음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사업 참여자는 전화 상담에서 찾은 중장년발달장애인 중 서비스 참여를 희망한 4명과 서울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발굴하고 의뢰한 1명을 포함해 5명이 확정됐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은 돌봄에 지친 중장년발달장애인의 보호자를 위해 자조모임 형태의 활동으로 정서적 지지집단 형성도 돕는다. 11월에는 가정별로 장애 당사자가 직접 준비하는 가족여행을 진행해 자립 능력을 키우면서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7-14 18:11:3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