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5억원 지원`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 - 도시재생사업 쇠퇴·노후지역 대상 `2022년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 - 공모사업 지원대상 안전·소방, 교통, 에너지·환경, 생활·복지 등 4대 분야
  • 기사등록 2021-10-05 16:24:32
기사수정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중인 쇠퇴·노후지역을 대상으로 `2022년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스마트서비스 분야별 주요 예시 중 안전 · 소방 : 스마트 재난 예 · 경보 (자료=국토교통부)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은 재생사업과 연계한 스마트서비스를 구축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공모로 총 15곳 내외의 사업지를 선정해 사업지당 최대 5억원의 국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사업의 중점 지원대상은 안전·소방, 교통, 에너지·환경, 생활·복지 등 주민체감도가 높은 4대 분야다.

 

안전·소방 분야에선 스마트 예·경보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하천 수위 상승 시 하천 입구를 자동으로 차단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수집된 수위 데이터로 재난 발생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다.

 

교통 분야에선 스마트 안심보행 서비스가 있다. 기존 교통 시설물에 지능형 CCTV, 속도위반 경보장치 등을 구축해 과속차량, 사각지대 보행자 접근정보 등을 전광판에 표출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한 운행을 유도할 수 있다.

 

공모사업 접수기간은 다음달 25~26일이며,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 등을 거쳐 오는 12월 말까지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김규철 국토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 단장은 "스마트서비스는 신규도시 뿐만 아니라 쇠퇴·노후지역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스마트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0-05 16:24:3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