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기부, 스케일업 팁스 운영사 5곳 선정…`투자형` 기술개발 본격화 - 운영사, 기술집약형 유망 중소벤처 발굴 및 투자 후 정부 병행 지원 - `위벤처스`, `케이그라운드벤처스`, `이노폴리스파트너스` 등
  • 기사등록 2021-10-27 11:22:03
기사수정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7일 투자형 기술개발(R&D) 전용트랙 `스케일업 TIPS` 운영사 5개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스케일업 팁스(TIPS) 운영사 선정결과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이번에 신규 선정된 5개 운영사는 각각 기술집약형 유망 중소벤처를 발굴해 먼저 투자하며, 정부가 매칭해 투자형 기술개발을 병행 지원하는데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중기부는 운영사 선정을 위해 접수된 운영사 컨소시엄 12개를 대상으로 투자·기술개발(R&D)·글로벌 지원역량을 단계적으로 평가했다.

 

이에 서면평가, 현장실사, 대면평가를 거쳐 연구개발서비스업의 기술역량과 벤처캐피탈(VC)의 성장가능성 안목, 투자역량을 활용해 우수 중소벤처를 집중 육성할 수 있는 컨소시엄을 운영사로 최종 선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정된 운영사는 소부장 분야, 빅3 분야 전문투자사, 코스닥 상장사 등과 지방소재 투자사도 다수 포함하고 있다.

 

우선, `위벤처스`와 `케이그라운드벤처스`는 연구개발서비스기업과 협업을 통해 기술개발(R&D) 전문역량을 활용해 유망 중소벤처의 스케일업을 위한 다양한 성장 지원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이노폴리스파트너스`는 지역기반, 제조분야에 전문적으로 투자실적을 올렸고 참여사와 함께 출연연 기반의 연구개발도 적극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라이트벤처스`의 경우 공동 주간사인 인탑인베스트먼트와 손잡고 지역특화 산업 기업에 대한 투자로 상대적으로 소외된 비수도권 기업의 투자 활성화와 인비전아이피컨설팅과 협력해 지식재산권(IP)기반 전문지원도 기대된다.

 

`L&S벤처캐피탈`은 그간의 첨단 제조분야 투자실적을 바탕으로 기술집약형 유망 제조기업에 대한 투자와 이디리서치를 통해 글로벌 진출 지원도 적극 진행할 계획이다.

 

선정된 운영사가 유망기업을 선별·발굴해 선행 투자를 거쳐 추천하면 정부가 매칭 투자를 통해 기업선별-연구개발-사업화-글로벌 진출까지 전주기에 걸쳐 스케일업을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운영사별 지원성과와 운영실적을 평가해 기업추천권(T/O)을 차등 부여해 운영사 간 경쟁과 협력을 촉진하고, 향후 성과를 점검해 단계적으로 운영사를 확대해 갈 계획이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최종 선정된 운영사는 모두 역량이 뛰어난 컨소시엄들로 스케일업 단계의 하드웨어와 제조분야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집중 지원해 투자기반 기술개발(R&D) 혁신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역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는 11월 초에 최종 선정된 운영사와 협약을 거쳐 기술개발 지원 방향, 투자 노하우, 전문분야 경험 등을 운영사 간 공유· 교류하는 자리를 갖고, 본격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0-27 11:22:0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