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이 6일(목) 오후 경기도 시흥시 가족센터를 찾아 코로나19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시설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은 1월 6일(목) 오후 3시 경기도 시흥시 가족센터를 찾아 코로나19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시설 종사자 및 이용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방문은 가족센터의 방역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새해를 맞이하여 다양한 가족의 돌봄, 온라인 가족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시설 종사자를 격려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가족센터는 「건강가정기본법」제35조에 따른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법」제12조에 따른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기능을 통합해 운영하는 곳으로, 가족형태와 가족관계 특성 등을 고려한 가족교육과 상담,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국어교육, 자녀 방문교육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지역 주민들이 센터를 쉽게 인식하고, 한부모·1인가구 등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명칭을 ‘가족센터’로 변경(‘21.10.13. 완료)했다.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은 시설 종사자와 가족센터 이용자들을 만나 가족서비스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센터 이용자 김영미 씨(중장년)는 “자녀독립, 노후준비, 마음건강 등으로 경제적·심리적 어려움이 있었는데 ‘사회적가족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고민을 덜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여성가족부는 모든 가족에 대한 보편적 지원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정부 차원에서 처음으로 1인가구를 위한 특화 프로그램인 ‘생애주기별(청년·중장년·노년) 사회관계망 형성 사업’을 시작(가족센터 12개소)하고, 센터별로 독립생활 준비, 여성안전심리교육,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특산물 활용체험, 세계요리대회 등) 등 세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청소년부모 대상 자립 등을 위한 생활도움·학습지원 등 통합사례관리 및 심리상담 등 서비스를 신규로 제공(93개소) 하고, 다문화가족 자녀 대상 심리상담·진로취업 상담과 취학준비 학습지원 등 사회포용 안전망 구축(168개소) 사업을 실시한다.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가족지원서비스를 차질 없이 안전하게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1인가구를 비롯한 다양한 가족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돌봄과 교육, 상담 등 필요한 지원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1-07 17:40:4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