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성안심도시 관악구가 앞장서다! 관악구 안심골목길 조성 박차 - 여성 호신술 교육, 온라인 CPO 방범교육 실시 등 주민참여 프로그램으로 공감 형성 - 생활안심디자인을 적용한 마을환경 조성으로 범죄발생 기회를 심리적, 물리적으로 사전 차단
  • 기사등록 2022-02-15 19:47:53
  • 기사수정 2022-02-15 19:49:21
기사수정

서원동안심골목길 빛등-영역사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서원동 안심골목길 조성을 완료했다. 


‘안심골목길 조성 디자인 사업’은 생활안심 디자인을 적용한 환경설계(CPTED) 기법으로 범죄 심리를 위축시켜 범죄발생 기회를 사전에 예방하고, 주민주도의 안전마을을 조성하는 공공디자인 사업이다. 


구는 이번 서원동 안심골목길 조성을 위해 관악경찰서 범죄예방진단팀과 긴밀한 협조로 사업대상지 환경분석을 실시, 구체적 문제점을 도출했으며 주민참여를 통한 다양한 요구를 디자인으로 풀어내는 현장 맞춤형 솔루션을 적용했다.

 

이에 ‘편안함 더하기, 위험 빼기, 안심 곱하기’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각 환경에 맞춰 범죄발생 사전예방을 위한 사업을 진행했다.


걷기 편안한 골목 조성을 위해 미끄럼방지 포장, 안전난간, 핸드레일, 반사경 등을 설치했으며, 어두운 골목길과 야간 사각지대에는 빛등(생활매너사인, 영역사인)을 설치했다. 방범시설 기능 강화를 위한 안심존 안내사인, 통합 cctv 폴, 비상벨도 설치했다. 

서원동안심골목길 시설물 안내지도

또한 서원동 1인 여성가구의 범죄대응력 강화를 위한 안심골목 체육관, 온라인 CPO 방법교육 등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해 안전한 마을이라는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범죄 불안감을 줄이고자 했다.


‘안심골목 체육관’은 위급상황 시 나를 지키는 호신술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2월 중 참여자를 모집해 3월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에 진행한다. 참여를 원하는 구민은 디자인 다다(☎ 02-3448-3050, 내선번호 2221)로 문의하면 된다.


관악경찰서 범죄예방진단팀과 함께하는 ‘온라인 CPO 방범교육’은 관악구청 홈페이지(부서·동▷도시재생과▷부서자료실)에서 별도 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구는 지속적으로 생활안심 디자인 사업 확대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현재 관악구 내 총 24개소에 안심골목길이 조성했으며, 올해 구는 신림동에 안심골목길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안심 디자인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2-15 19:47:5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