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단독 세계일주 비행에 성공한 17세 청소년 맥 러더퍼드. (출처: 연합뉴스) 

불가리아와 영국 이중국적의 17세 청소년이 홀로 5개월간 세계 일주 비행에 성공했다.


24(현지시간) A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맥 러더퍼드(17)는 이날 경비행기를 몰고 불가리아 소피아 서부에 있는 활주로에 착륙해 5개월 만에 52개국을 도는 세계 일주 비행을 마쳤다.


러더퍼드는 기네스북의 세계 일주 단독비행 및 초경량 항공기 세계 일주 비행의 최연소 기록 보유자가 됐다.


이날 러더퍼드가 깬 최연소 초경량 항공기 세계일주 기록은 지난 1월 그의 누나인 자라 러더퍼드가 19세에 세운 것이었다또 기존 최연소 세계 일주 단독비행 기록은 영국의 트래비스 루들로가 지난해 18세에 작성했다.


비행사 집안에서 태어난 러더퍼드는 202015세의 나이에 조종사 자격증을 땄는데 이 역시 세계 최연소 기록이었다.


그는 지난 323일 소피아에서 이륙해 5대륙 52개국을 비행하던 도중 17번째 생일을 맞았다.


세계 일주 비행에 쓰인 항공기는 최대 속도가 시속 300㎞에 이르는 샤크 기종으로 원래 2인승이지만장거리 여행을 위해 1개 좌석을 떼어내고 연료 탱크를 추가로 달았다.


애초 3개월로 예정했던 여정이 길어진 가장 큰 이유는 비행 허가를 얻기 위한 대기 시간과 추가 비행 및 항로 변경을 위한 서류 준비 때문이었다몬순 강우와 모래바람폭염도 영향을 미쳤다.


아프리카에서 걸프 지역으로 또 인도와 중국한국일본을 거친 뒤에는 10시간의 비행 끝에 베링해협 근처에 있는 화산섬에 착륙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알래스카를 경유해 미국 서부 해안을 따라 남하해 멕시코로 갔고미국 동부 해안을 따라 캐나다로 이동한 뒤 대서양을 건너 유럽으로 향했다기네스 세계 기록을 위해 적도를 두 차례나 넘었다.


출발지이자 최종 목적지인 소피아에는 이날 많은 사람이 나와 그의 비행 성공을 축하했다.

러더퍼드는 자신의 성취가 꿈을 좇는 젊은이들에게 영감을 주길 원한다면서 나이와 상관없이 목표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다음 목표를 묻는 말에 다음에 할 일은 일단 학교로 돌아가 가능한 한 많이 (학업을따라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이로=연합뉴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25 11:52:4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