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2.10.11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한일 양국 간 군사협력 강화에 대한 국민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핵 위협 앞에서 어떤 우려가 정당화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한 뒤, “북핵 위협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며 “굳건한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견고한 대응 체제를 구축해서 잘 대비하고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민은 걱정하지 말고 경제활동과 생업에 진력을 다하면 된다”고도 했다. 야당에서 ‘친일 국방’, ‘욱일기’ 등의 표현을 통해 한미일 군사협력 강화를 비판하는 데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엔 “현명한 국민들이 잘 판단할 것”이라는 말로 대신했다.


이어 전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입장도 나왔는데 한미일 군사 안보 협력 등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가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라는 궁극적 목표를 끌어내는데 여전히 유효하느냐‘고 묻자 “유효하다고 생각한다”며 “북한 비핵화는 30년간, 1990년대 초반부터 우리도 전술핵을 철수시키고 한반도의 전체 비핵화라는 차원에서 추진됐다”고 언급했다.


특히 “북한이 지금 핵을 꾸준히 개발하고 고도화시켜 나가면서 대한민국뿐 아니라 전 세계 상대로 핵으로 위협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북한이) 핵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0-11 12:51:3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