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누림센터, 장애인 복지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사람중심’에 대한 이해 및 훈련
  • 기사등록 2022-12-19 13:42:12
기사수정

누림센터에서 실시한 ‘사람중심계획(PCP) 실천’ 교육 진행 전경(수원컨벤션센터)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는 11월 24일부터 12월 15일까지 네 번에 걸쳐 경기도 내 장애인 개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사람중심계획 실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사람중심’에 대한 가치 형성부터 장애인 복지 현장에서의 적용까지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사람중심’의 현업 적용도를 높이기 위해 시설 또는 팀 단위의 조직으로 신청받았으며, 당초 계획했던 교육 인원인 20명의 두 배에 가까운 38명이 교육에 참여했다. 이는 장애인 복지 현장에서의 ‘사람중심’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그만큼 크다는 방증이다.

‘사람중심계획’이란 인권, 긍정, 지원 패러다임 속에서 장애인에 대한 존중과 경청 관련해 사람, 조직, 체계 사이에서 일고 있는 새로운 변화이며, 장애를 가진 사람도 우리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처럼 동일한 시민권과 도덕적 권리를 갖고 공동체에 통합돼야 한다는 운동이다.

교육은 도내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가 이용인에게 ‘사람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람중심생각(PCT), 사람중심설명(PCD), 사람중심계획(PCP)의 이해와 사례 그리고 워크숍을 통한 실습 등으로 진행됐다. 강의는 삼육대학교의 윤재영 교수를 주축으로 PCT 트레이너(발행처: 미국 SDA(Support Development Associates))인 전문 강사들이 참여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2-19 13:42: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