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0년만에 발견된 의용소방대원의 사직서…경기도소방, “김일남 방공대원을 찾습니다” - 70년 동안 근무일지철 속에 잠들어 있다 세상 빛을 보게 된 사직서 한 장 - 1월 70년 전 기록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의용소방대 근무일지 공개
  • 기사등록 2023-02-14 10:07:28
기사수정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지금부터 70년 전인 1953년 10월까지 당시 경기도 화성군 남양면 방공단(현 의용소방대)에서 단원으로 근무했던 김일남(金日男)씨 또는 그의 후손을 찾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70년만에 발견된 의용소방대원의 사직서 (사진제공=경기도청)

방공단은 의용소방대를 개편해 만든 조직인데 화재진압 등 소방 활동은 물론 당시 전쟁 중이던 상황에서 적기 공습으로부터 주민 보호를 위한 방공(防空)업무까지 함께 수행했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김일남씨를 찾게 된 사유는 1953년 10월 31일 남양면 방공단장에게 제출한 사직서가 최근 발견됐기 때문이다. 앞서 경기도소방은 70년 전 기록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의용소방대 근무일지를 지난달 공개한 바 있다.

 

남양면 방공단의 근무일지철을 자세히 조사하던 경기도소방은 접힌 상태로 들어있던 사직서 한 장을 발견했다. 한자와 한글을 병용해 기재한 사직서의 주인공이 바로 김일남 단원이다.

 

당시 방공단원(의용소방대원)이 대부분 젊은 청년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그가 생존했다면 100세 전후의 고령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만약 고인이 되었다면 후손들이라도 찾기로 한 것이다. 발견된 자료는 간략하게 작성하는 요즘 일반적인 사직서와는 달리 정중하고 예의 바르게 작성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다음은 사직서의 전문이다.

 

“사직원서(辭職願書)

본인이(本人以) 단원(團員)으로 수년간 근무 중(數年 間 勤務 中)이던 바 금번(今番) 가정상 형편(家庭 上 形便)으로 사직(辭職)하오니 허가(許可)하야 쥬심을 복망(伏望)하나이다.

남양면 방공단장 귀하(南陽面 防空團長 貴下)

단기(檀紀) 4286년 10월 31일 방공단원 김일남(防空團員 金日男)”

 

이와 관련 안기승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장은 “이 자료는 경기도의 중요한 소방사료인 동시에 김일남 단원이나 후손에게는 70년 전의 활동을 회상할 수 있는 자료”라며 “김일남씨나 그 후손에게 사직원서의 영인본을 만들어 드리고 싶으니 꼭 찾고 싶다”고 말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김일남씨에 대해 알고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하며 화성시 남양읍사무소에도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일남씨에 대해 알고 계신 분은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언론공보팀으로 연락하면 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2-14 10:07:2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