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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과일을 고르고 있다. 

기관들의 올해 소비물가 전망치도 4%대선까지 치솟는 가운데 소비자들 역시 계속해서 물가가 더 오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3%로 집계됐다. 4월(3.1%)보다 0.2%포인트 올랐으며 2012년 10월(3.3%) 이후 9년 7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소비자가 예상하는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로, 점점 올라 9년 7개월 만에 최고수준에 이르렀다. 이번 조사는 이달 10∼17일 전국 2500가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소비자가 지난 1년간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인식(3.4%)’ 또한 한 달 사이 0.2%포인트 높아졌는데, 이 역시 2013년 1월(3.4%) 이래 9년 4개월 만의 최고 기록이다.

금리수준전망지수(146)도 역대 기록을 다시 갈아치웠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부동산 규제 완화 기대에 지난달 10포인트(p)나 뛰었으나 공급 증가 예상 등의 영향으로 떨어졌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도는데, 4월 141에서 5월 146으로 5포인트나 오른 것은 향후 계속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이 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얘기다. 기준금리 추가 인상 기대, 지속적 인플레이션(물가상승) 등이 소비자 인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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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5-24 11: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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