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업컨설팅의 ‘숨은 고수’를 찾아서 [양진호 취업닥터편] - 외국계기업 취업컨설턴트, 세계 반도체 장비 1위 기업 Applied Materials 인재
  • 기사등록 2021-11-26 20:33:29
  • 기사수정 2021-11-26 20:36:08
기사수정

사진 = 양진호 외국계기업 취업컨설팅 전문가


1. 외국계기업 취업컨설턴트로서 Kostralian님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외국계기업 취업닥터‘ Kostralian입니다.

 저는 IT를 전공하고 2015년에 싱가포르 Apple ‘Consulting Engineer’로 입사하였으며, 2019년 초 덴마크 글로벌기업 Jabra(블루투스 헤드셋) 기업 ‘Solution Consultant’로 근무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상반기 코로나로 인해 한국에 귀국하여 현재 세계 반도체 장비 1위 기업 Applied Materials에서 ‘Asia Operations Manager’로 근무 중입니다.


 현재 담당 업무 및 직무는 ‘컨설팅 업무’로서 주로 APAC 국가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회사의 플랫폼이나 기술을 기업고객에게 소개하고 솔루션 도입 시 기대되는 효율성, 생산성 등을 어필하여 기업고객이 회사 플랫폼을 쓰게 하는 Consultation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 시 글로벌 회사답게 컨퍼런스 콜 및 해외 출장이 매우 잦으며 이메일, 그룹챗으로 다른 해외지사들의 유관부서와 함께 미팅 및 협업을 자주 합니다. 제가 주로 하는 역할은 APAC 파트너사의 신제품 교육, 품질이슈 에스컬레이션, VIP고객사 대상 프리젠테이션 그리고 고객사가 솔루션 온보딩시 테크 어드바이저 등 입니다.


 원래 대화를 즐기는 편이고, PPT를 준비하고 발표하는 업무에 희열과 보람을 느꼈기에 현재의 Career Coach & 미국 반도체 장비기업의 아시아 비즈니스 매니저는 제게 아주 적합한 업무입니다. 은퇴 후에는 ‘Career Coaching Academy’를 설립해 국내외 취업준비생분들께 도움을 주는 전문 외국계기업 취업닥터가 되고 싶습니다.



2. 현재도 미국 반도체 장비기업에서 제4차산업 관련 업무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떠한 계기로 해외기업 취업컨설턴트로 활동을 하게 되셨는지요?


 요즘 실제로 취업경력도 그리 많지 않고 컨설팅이라는 명목 아래 두어 시간, 1:1 컨설팅 비용으로 수백만 원까지 요구하는 컨설턴트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실제로 그분들 이력을 보니 한국에 있는 외국계 기업 한두 곳 다녀 본 경험이 다였거나 그 외엔 국내 중견, 중소기업만 다녔던 분, 심지어 개인 프로필 공개조차 없는 컨설턴트들도 있더군요. 실제로 해외에서 100% 영어로 면접을 보고 Fortune 100 기업에 다녀본 컨설턴트는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진정한 취업컨설팅이 무엇인지 보여주겠다’라고 다짐했고, 2020년 귀국한 지 약 6개월 만에 약 50명의 취업준비생분들을 컨설팅했고, 1년 10개월 만에 150명 이상 취업에 도움을 드렸습니다. 



3. 지금까지 수많은 취업준비생을 취업시킨 기업들 또는 분야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까지 컨설팅을 통해 취업을 도와드린 기업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전자, 삼성SDS, 현대자동차, 엘지전자, 현대중공업, 엘지화학, 해운계열사, 세계 반도체 장비 Top4 회사, Apple, Google, Microsoft, Nike, Adidas, 쿠팡, 네이버, TikTok, Sendbird, Taboola, AppsFlyer, 엔씨소프트, 국내 및 외국계 임상실험 및 제약회사 (Covance, PPD, 베링거잉겔하임, GSK, Novartis, 대학병원 및 연구소 등 대략 130곳 이상 됩니다.


 2020년 중반에 시작하여 약 70분께 취업 진단을 해드렸으며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품질, CS, 영업 및 기술영업, IT, 연구개발, 기계, 바이오, 제약(CRA, CRC, CAS 포함), 디자인, 마케팅, 인사, 기획, 재무 및 회계, 물류 등 탑티어 기업에 지원하는 이력서 및 자소서 클리닉부터 시작하여 지원서에 맞게 예상문제를 뽑아 면접 롤플레잉을 통해 상황 맞춤별 대답 방법을 한글 및 영어로 컨설팅 진행하였습니다. 


 대략 2021년 현재 160명 가까이 진행했는데, 3개월 컨설팅 진행 기준으로 취업성공률은 약 90% 정도 됩니다.

 앞으로도 그동안의 취업준비생분들이 합격할 수 있도록 최고의 노하우를 하나도 빠짐없이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4. 취업컨설팅에 대해 Kostralian님의 남다른 견해가 있을 것 같습니다. Kostralian님의 다른 취업컨설턴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오로지 1:1 컨설팅만 합니다. 그 이유는 지원자 한 분, 한 분에게 쏟는 시간과 진로/직무, 서류, 면접 컨설팅을 전문화하여 제대로 된 진단 후 꿈의 회사로 보내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별 맞춤 컨설팅 준비를 위해서는 실제로 2시간을 컨설팅한다고 해도 준비시간을 포함하여 약 4-5시간이 소요됩니다. 그 이유는 이력서 및 자소서 검토, 지원 회사 및 롤 검토, 예상 질문 준비 및 예상 답안 그리고 지원자의 역량 검토를 하여 준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혀 취준생분들에게 부담되지 않는 비용, 합리적인 가격에 맞춤식 진단 및 코칭 서비스 제공과 저의 지난 15년 경험을 공유 드립니다.

 

 또한 취업컨설팅 시간 외에는 제가 직접 관련 회사 및 직종을 찾아서 개인 맞춤 구인광고를 지원자에게 매주 전달 드립니다. 취업공고가 뜨거나 면접일정이 잡힌 후 연락 주셔도 그에 맞는 컨설팅을 해드립니다. 즉, 단기 컨설팅 서비스로 가능합니다. 최소 3일에서 최대 3개월이면 됩니다. 절대로 시간을 질질 끌지 않습니다. 6개월씩 준비할 이유가 없습니다.


 취업컨설팅 시간 외에 질문 및 고민거리가 있을 시 언제든 편하게 연락 주셔도 됩니다. 

 가족처럼, 친구처럼 취업에 성공하실 때까지 지원사격 해드립니다.



5. 취업컨설팅의 시작 절차와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처음 30분은 무료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자기소개와 목표 설정 및 회사 및 직무분석, 앞으로 진행될 수업 방식 소개와 진행 프로그램 등을 설명하고 후보자의 역량, 경험을 정확히 파악하는 시간입니다.


 이후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국내 외국계 기업 및 해외 취업 전략형 이력서 & 자소서 컨설팅, 국내 및 외국계 기업 영어인터뷰 컨설팅,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 시 중요한 표현 및 인터뷰 마지막에 smart한 질문 던지는 방법입니다.


 또한 호주, 미국, 싱가폴, 태국, 말레이시아 등의 해외 취업 경험 공유 및 취업준비 컨설팅, 비즈니스 프리젠테이션 표현 및 Role-Playing, Job Interview 준비, 예상 인터뷰 지문을 업종 및 직무별로 체계화하여 실전과 동일한 모의면접을 진행합니다. 



6. 컨설팅 중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단기직무 컨설팅인 100분 강의입니다. 이 컨설팅에서 이력서리뷰, 직무분석, 역량 파악 및 면접 스킬을 검토합니다. 100분간 많은 것을 얻어 가실 수 있는 핵심 컨설팅입니다.


 또한 면접이 잡힌 후 연락 주시면 3회 클리닉을 추천드립니다. 오직 국,영문 인터뷰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며, 모든 예상 질문은 기업과 직무 등에 맞춰 제가 직접 만들어서 훈련해 드리며, 답변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1회 직무 컨설팅을 통해서 만족하시면 3개월 프리미엄 컨설팅으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프리미엄 컨설팅은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후보자의 역량에 따라 취업이 가능한 곳을 직접 선정하여 매주 함께 지원하고 서류전형 합격 후 면접을 함께 준비하는 과정이며, 최종 합격 후 연봉협상 비법까지 전수해 드립니다. 실제로 후보자분들의 80%는 연봉협상 시 최소 15%에서 최대 45%까지 상승했습니다.



7. 마지막으로 해외기업 취업컨설턴트로서 대한민국의 취업준비생분들께 꼭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SanDisk’, ‘Western Digital’, ‘Google’, ‘Apple’, ‘Jabra’ Applied Materials 등은 제가 지난 15년간 근무한 기업 리스트입니다. 저는 세계 TOP 100 기업에서만 근무를 해왔습니다. 어떻게 그게 가능했는지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과연 외국계기업은 영어만 잘하면 다 취업이 쉽게 될까요? 정답은 절대로 아닙니다. 외국계는 영어 커뮤니케이션과 직무능력 그리고 면접 시 질문에 대한 대답을 논리적으로 잘하는지를 보고 채용합니다. 사실 출신 대학교의 네임밸류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합격하는 이력서 및 자소서는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을 잘 보는 방법도 따로 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경험을 하면서 자신감이 생겼고, 저처럼 힘들게 이 길을 가지 않게 해드리고 싶어서 저의 보석 같은 경험 15년과 노하우를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지금도 유학을 하고도, 대학을 졸업하고도, 토익 900점대를 받고도, 인턴 경력 1년을 쌓고도 취업, 이직에 실패하시는 환자분들께 부탁드립니다. ‘하루빨리 취업닥터를 만나 보세요’ 처음 만난다고 돈 받지 않습니다. 무료로 병명을 진단해드리겠습니다.

 고쳐드리는 것은 컨설팅을 통해서 치료제의 효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 수능처럼, 국가고시처럼 1년이란 긴 시간이 걸리지도 않습니다. 고작 1달에서 맥스 3개월이면 병이 치유되며 꿈의 회사에서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미래를 설계하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힘들게 취업준비 하시고 늘 불합격 하고 자존감도 떨어지고 많이 힘드셨죠? 이제 더 이상 힘들게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진정한 취업닥터를 만나 보세요.


 취준생 여러분, 단, 3개월의 기간으로 인생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취업 닥터인 제가 꿈의 기업에 꼭 합격시켜 드리겠습니다. 지금 무료상담 예약해 주세요. 무료로 정확히 진단해 드릴 자신 있습니다.




- 한국, 호주 Dual Citizen (복수국적자)

- 호주 멜버른 Monash university 졸업

- SanDisk 시니어 엔지니어로 근무 (호주)

- Apple 수석 컨설턴트로 근무 (싱가포르)

- Jabra business Manager 근무 (싱가포르, 덴마크)

- 현 세계1위 미국 반도체 장비 회사 근무 중 (한국)

- 취업컨설팅 4년차



아래 ‘Soomgo’ 사이트를 통해 양진호 컨설턴트 님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https://soomgo.com/profile/users/3047892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26 20:33:2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