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누리호 발사 계기, 청소년 우주체험캠프 개최 - 진흥원‧정책연구원, 고흥 코스모스 캠프‧누리호 개발 특강 등 마련
  • 기사등록 2022-06-15 23:00:48
기사수정

국립청소년우주센터 전경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누리호 2차 발사를 계기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항공과학특강 등 청소년 우주캠프, 미래사회 청소년정책 개발 연수회(워크숍) 등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우주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높이고, ‘뉴 스페이스(New Space, 민간주도 우주개발)’ 시대를 이끌어 갈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국립청소년우주센터에서는 고흥교육지원청과 연계하여 우주탐사에 관심 있는 중학생 청소년 20여 명을 초청해 14일부터 16일까지 2박 3일간 ‘누리호에서 실어올린 우리의 미래’라는 주제로 고흥 코스모스 캠프를 개최한다.

 ※ 국립청소년우주센터(전라남도 고흥) : 국내 최초 우주과학 특성화 청소년체험시설로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위탁 운영



로켓의 추진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물로켓 제작과 발사, 대기비행의 안정성과 폼로켓 만들기, 대기비행의 원리와 종이비행기, 에어로켓 제작 등 로켓에 대한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3일차에는 우주센터에서 누리호 발사(예정) 장면을 참관한다. 


또한 우주센터의 천체투영관에서 블랙홀, 혜성, 우주거대구조를 만나고 달과 화성탐사를 위한 로켓발사와 탐사선 착륙을 다룬 영상을 관람하며 천체관측망원경으로 고흥의 밤하늘을 관측하게 된다. 황정아 한국천문연구원 박사가 대한민국 로켓 및 우주탐사선 개발 과정을 다룬 ‘누리호 개발 특강’을 진행한다. 



한편, 국립청소년우주센터에서는 16일(목) 예정인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누리호 2차 발사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온라인으로 송출한다.


발사 장면을 지켜보는 청소년, 지역주민의 모습과 더불어 우주항공과학 전문가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한국자체기술력으로 개발한 최초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로켓에 대해 설명하고 생방송 촬영용 장비(망원경)를 소개한다. 


누리호 발사 생중계는 국립청소년우주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 https://www.youtube.com/c/국립청소년우주센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는 누리호 발사 성공을 기원하고 국립청소년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대국민 행사(이벤트)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15일(수)~16일(목) 양일간 ‘우주시대를 여는 청소년정책 개발 연수(워크숍)’를 열어 우주시대의 주인공이 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한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누리호 발사와 국립청소년우주센터에서 진행하는 우주과학 프로그램이 ‘뉴 스페이스’ 시대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의 꿈을 키우고, 나아가 우주강국으로 도약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청소년시설이 지역 특성을 살려 미래사회 인재육성을 위한 공간으로서 더 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6-15 23:00:4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