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에 따른 빚 부담으로 소비 여력이 위축되면서 국민의 60%가 하반기 소비를 줄일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국민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2년 하반기 국민 소비지출 계획’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9.7%는 올 하반기 소비지출을 상반기보다 축소할 계획이다.
또한 응답자들은 평균적으로는 올 하반기 소비지출이 상반기에 비해 3.6%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소득 분위별로 소득이 낮을수록 지출을 더 크게 줄일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하위 20%인 1분위 하반기 소비지출은 상반기 대비 평균 7.9% 줄어들 것으로 확인된 반면 상위 20%인 5분위의 경우 하반기에도 상반기와 비슷하게 0.01% 정도 줄인 지출을 할 계획으로 확인됐다.
전경련은 저소득층일수록 최근 경기 침체, 물가 상승의 영향을 많이 받아 소비 여력이 비례적으로 축소된 영향으로 분석했다.
하반기 소비지출 축소 이유로는 ▲물가 급등(46.3%) ▲고용·소득 불확실성 확대(11.5%) ▲채무 상환 부담 증가(10.6%) 등이었다.
품목별로는 ▲여행·외식·숙박(20.4%) 등 대면 서비스 소비 ▲자동차·전자제품·가구 등의 내구제(15.0%) ▲의류·신발(13.7%)과 같은 준내구재주 등의 위주로 지출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음식료품(28.4%) ▲전·월세 및 전기·가스 등 ‘주거비(18.8%)’ ▲생필품·화장품(11%) 등은 상반기보다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올 하반기 소비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으로는 ▲물가 상승세 지속(51.0%) ▲금리 인상(28.6%) ▲주식 등 자산시장 위축(9.6%) 등이 꼽혔다.
전경련은 “지속된 물가 상승으로 실질 구매력은 감소하고 금리 인상으로 채무 상환 부담이 가중된 데다가 주식 등 자산시장 위축으로 인해 미래소득 불확실성마저 확대돼 국민들의 소비 여력이 크게 위촉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소비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하는 시점에 대해서는 ▲내년(46.8%) ▲2024년 이후(25.2%) ▲기약 없음(20.4%) ▲올해 하반기(4.1%) 등이었다. 올해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불확실성 지속으로 인해 국민들이 하반기 소비를 내년 이후로 미루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민생 안정과 소비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로는 ▲물가 안정(48.2%) ▲금리 인상 및 속도 조절(17.9%) ▲농수산물 수급 안정화(11.9%) 등이 지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