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더불어민주당 내부 갈등: 친문과 친명 충돌의 잠재적 위기 - 친문 탈당과 공천 논란으로 예상되는 총선을 향한 불안한 동향
  • 기사등록 2024-02-02 21:11:20
기사수정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친문과 친명의 충돌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친명과 비명(非이재명)계에서 탈당한 일부 인사들이 친문(親문재인)계로 향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면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는 일방적인 모습이지만, 상대 측이 반격에 나설 경우 정면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다가오는 총선을 앞두고 신구(新舊) 권력의 내전이 벌어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갈등의 배경은 2017년 대통령 경선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이재명과 문재인이 경쟁자로 나선 뒤 이재명은 문재인을 공격하며 대선에서 패배한 후에도 갈등은 계속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상황이 역전되어 이재명이 당 대표로 자리매김하자, 친문과 친명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친명은 친문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탈당파와 함께 활동하던 윤영찬 의원의 잔류가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친명 인사들이 친문 지역구나 친문 인사 출마 지역에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는데, 이로 인해 당내에서 큰 파란이 일어나고 있다. 친문과 친명 간의 충돌은 공천 과정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분열과 갈등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공정한 경선을 강조하고 있지만, 비명계에서는 의심의 시선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친문과 친명의 갈등이 계속되면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직접 나서 정면으로 대치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는 갈등이 예상되지만,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친문과 친명 사이의 갈등이 더욱 고조될 가능성이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2-02 21:11:2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