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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및 서비스 업종의 성장 '대형 브랜드 4.0%, 중규모 브랜드 23.7%, 소규모 브랜드 72.3%'
  • 기사등록 2024-04-08 17:50:38
  • 기사수정 2024-04-08 17:5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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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가맹사업 현황에 대한 통계가 발표되었다. 이에 따르면 가맹본부, 브랜드, 그리고 가맹점의 수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23년 말을 기준으로 전체 가맹본부 수는 8,759개, 브랜드 수는 12,429개, 가맹점 수는 352,866개로 전년 대비 증가하였다. 특히 가맹점 수는 5.2% 증가하여 안정적인 성장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외식업을 중심으로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상당한 폭으로 증가하여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였다. 특히 외식업종에서는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12.7% 증가하여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주요 세부 업종 가맹점 수 전년 대비 증가율

이러한 성장세는 직영점 운영 의무화 제도 등의 정책적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며, 이로 인해 가맹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외식 및 서비스 업종에서 브랜드 수가 주도적으로 증가하였으며, 특히 외식업종에서 가맹점 수가 두드러지게 증가하였다.


또한 대형 브랜드의 비중은 4.0%, 중규모 브랜드는 23.7%, 소규모 브랜드는 72.3%를 차지하고 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 역시 외식업종을 중심으로 상당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이는 가맹점주의 경영 여건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다만, 이는 주로 가맹점 평균 매출액 상승에 기인한 것이고,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 비율'은 4.4%로 전년(4.3%)보다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다.


주요 세부업종 별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차액가맹금 비율 변화


주요 세부 업종별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은 피자업종이 52백만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치킨(35백만원), 제과제빵(34백만원), 커피(23백만원), 한식(20백만원) 업종이 그 뒤를 이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 비율'은 치킨업종이 8.2%로 가장 높았으며, 커피(6.8%), 제과제빵(5.5%), 피자(4.2%), 한식(2.7%) 업종이 그 뒤를 이었다.


전체 서비스업종의 가맹본부 수는 1,571개, 브랜드 수는 1,900개, 가맹점 수는 104,134개로 전년 대비 각각 6.5%, 5.7%, 3.0% 증가했으며,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1.7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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