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 여성의 날 맞아 여성 직장인 커리어 관련 국내 설문 결과 공개 - 유데미, 국내 직장인 600명 대상으로 학습과 여성의 권한 확장 관계에 대한 설문 진행
  • 기사등록 2023-03-06 13:48:35
기사수정

유데미, 세계 여성의 날 맞아 여성 직장인 커리어 관련 국내 설문 결과 공개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 직장인의 커리어를 주제로 한 국내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학습’과 여성의 권한 확장(empowerment) 관계에 대한 설문에 따르면, 본인 역량에 대한 평가 혹은 커리어 성장에 대한 열망에는 남녀 간 큰 차이가 없었던 반면, 결혼이나 자녀 양육으로 발생하는 경력 단절에 대한 여성들의 고민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의 업무 역량에 대한 질문인 ‘스스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가?’에 응답자 과반수 이상인 53.8%는 ‘그렇다’고 답했다. 또 ‘향후 관리직 또는 더 높은 직위로 승진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는 남성 응답자의 68.6%와 여성 응답자 60%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고 답변하는 등 남녀 공통적으로 커리어 향상에 대한 열망을 가진 것을 알 수 있었다.

결혼 및 자녀 양육이 커리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에서 남성은 다수가 결혼, 자녀 양육 모두 긍정적인 영향(63.7%)이라 응답한 반면, 여성은 결혼(40.3%)과 자녀를 갖는 것(52.7%)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답했다. 위 내용으로 미뤄 보아, 본인의 역량 평가 및 커리어에 대한 욕심은 남녀 간 큰 차이가 없었으나 결혼 및 자녀 양육을 커리어와 연결시켰을 때는 여성의 걱정과 고민이 큰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어 커리어 향상과 개발을 위한 직장인들의 노력·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에서는 전체 절반이 넘는 50.7%의 응답자가 ‘회사에서 제공한 훈련 및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직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고 응답했다. 다음으로 스스로 선택한 트레이닝 및 학습 프로그램 참여 45.5%, 인터넷 검색 42% 순이 많았다. 또 학습을 통해 경력 개발이 가능할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과반수(57.7%)가 ‘그렇다’고 답해 많은 직장인이 미래 경력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학습’을 커리어 개발에 필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실제로 전 세계 다양한 분야의 1만4000여개 기업이 유데미를 사용하고 있으며 삼성그룹, 현대자동차그룹, CJ, KB국민은행, SK텔레콤, LG유플러스, 우리FIS 등 국내 주요 기업 역시 유연하고 효과적인 기술 교육을 위해 유데미 비즈니스를 활용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3-06 13:48:3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