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재명 당대표]
  • 기사등록 2023-05-31 15:26:06
기사수정
이재명 대표 사진= 뉴시스
보수정권의 ‘언론장악 DNA’가 또 한 번 발현됐습니다. 말로는 자유를 부르짖으면서 ‘언론의 자유’는 아무렇지 않게 짓밟고, 언론을 권력의 발밑에 두려는 욕망을 감추질 못합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에 대한 부당하고 위법적인 면직은 노골적인 공영방송 장악선언입니다. 방통위원장 한 명 솎아내려 수단·방법 안 가린 채 없는 죄 만들어 기소하고, 기소됐다고 기어이 잘라냈습니다. 이명박 정권 시절의 ‘KBS 정연주 사태’를 떠올리게 합니다.


현직 법무부 장관의 인사 검증 취재에 나섰던 기자와 언론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명백한 언론탄압이자 수사권을 동원한 ‘사적 보복’입니다. 그간 수많은 인사청문회에서 인사청문 자료를 바탕으로 한 취재와 보도가 있었으나 이런 일은 전례가 없습니다. 국회 인사청문회까지 무력화시키는 검찰권 남용입니다. 


민생경제가 파탄 지경이고 곳곳에서 국민이 고통을 호소합니다. 외교 안보 정책의 실패가 경제 위기를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위급한 시기에 윤석열 정권은 국민이 부여한 권한으로 언론장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그럴 역량의 100분의 1이라도 부디 국정과 민생에 쏟으십시오.


국민의 지지를 받고 싶으면 국정 운영을 잘하시면 됩니다. 지금이라도 야당과 머리를 맞대 민생 문제를 해결하면 됩니다. 국정이 엉망이고 국민의 삶이 위기인데 ‘땡윤 뉴스’로 제아무리 분칠한들 그 본질이 가려지겠습니까? 국민의 분노만 부채질할 뿐입니다.
민주당은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 용납하지 않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싸우겠습니다. 공영방송을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을 포함해 보수정권의 언론장악 시도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정책적 대안도 마련하겠습니다. 


군부독재정권의 보도지침부터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까지, 보수정권의 언론장악 시도는 결국 국민의 심판대 위에 올라 비참한 말로를 맞이했습니다. 윤석열 정권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바랍니다. 잠시 언론은 장악할 순 있어도 민심을 장악할 순 없습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5-31 15:26:0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