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사진 = 고펀드미 홈페이지 


콜롬비아에서 최근 데이팅 앱을 이용하는 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주콜롬비아 미국 대사관은 20일(현지시간) "미국인 관광객이 틴더, 범블 등 온라인 데이트 플랫폼을 통해 현지 여성들을 만나는 데 주의를 촉구한다"는 여행 경고를 발령했다.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콜롬비아 2대 도시인 메데인에서 남성 관광객들이 데이트 앱으로 현지 여성들을 만난 후 납치돼 인질로 잡히거나 강도를 당하는 수십건의 사건이 발생했다. 이 가운데 두달 동안 최소 미국인 남성 8명이 현지 마약 카르텔이 주도한 범죄 피해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인 피해자 중 한명인 코미디언 투 게르 시옹은 지난해 12월 10일 현지 여성과 데이트를 한지 몇 시간 만에 가족과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이 납치돼 몸값을 요구받았다고 전했다. 그의 친지들은 몸값으로 약 3000달러를 바로 송금했지만, 다음날 현지 경찰은 절벽에서 떨어져 숨진 그의 시신을 발견했다.


현지 경찰 보고서에 따르면 콜롬비아 마약 갱단들은 외국인들이 현지 여성과의 데이트를 위해 거리로 나설 때 강도나 납치를 저지르거나, 술에 마약을 몰래 타서 먹이는 식으로 범행을 저지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콜롬비아에선 매춘이 합법인데 이를 이용하려는 외국인 미혼 남성을 집중적으로 노려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데인시 관광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동안 외국인 대상 절도 범죄는 전년 대비 3배나 늘었고, 지난해 외국인을 표적으로 한 마약 조직과 협력한 혐의로 체포된 콜롬비아인만 약 50명에 달한다.


페데리코 구티에레스 메데인시 시장은 미국 대사관의 여행 경고 조치에 대해 "우리는 외국인들이 더 가치 있는 관광 활동에 나서길 원한다"며 "매춘과 마약을 위해 콜롬비아에 올 수 있다고 여기는 외국인을 우리는 원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내놨다.

이번 사건은 데이팅 앱을 이용한 범죄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사례다. 데이팅 앱은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범죄에 노출될 위험이 높다. 특히, 낯선 사람을 만나는 데 주의해야 하며, 데이트를 할 때는 주변에 사람이 많은 곳에서 만나는 것이 안전하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22 10:30:4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