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와 관련, 대국민 사과 입장 표명 기자회견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22.11.01. (출처: 뉴시스)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이틀 뒤인 지난달 31일 경찰청이 시민단체와 온라인 여론 동향, 언론의 보도 계획 등의 대한 정보를 수집해 문서로 정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문건에는 진보·보수 성향별 단체의 동향이나, 정부 책임론, 국민 성금 모금, 고위공직자의 부적절한 언행 금지 등의 내용이 담겼다.


1일 SBS가 공개한 ‘정책 참고자료’라는 제목의 경찰청 내부 문건에는 특별취급이라는 글씨와 함께 대외 공개 및 다른 기관 전파를 금지했다.


5가지 주제를 다룬 문건 중에는 ‘주요 단체 등 반발 분위기’라는 문건도 있었다. 이 문건에 따르면 경찰은 “일부 진보 성향 단체들은 세월호 이후 최대 참사로 ‘정권 퇴진 운동’으로까지 끌고 갈 수 있을 만한 대형 이슈”라며 “내부적으로 긴급회의 등 대응 계획을 논의 중”이라고 했다.


전국민중행동에 대해서는 ‘제2의 세월호 참사’로 규정하고 정부를 압박한다는 계획이라고 했고, 세월호 관련 인권단체 항목에서는 피해자 가족 측 입장을 대변하는 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적혔다.


‘온라인 특이 여론’이라는 주제에 경찰은 “‘정부 책임론’이 부각될 조짐이 있다”면서 “정부 책임 관련 보도량이 9건에서 108건으로 대폭 증가했고, MBC PD수첩 등 시사 프로그램들도 심층 보도를 준비 중”이라는 했다.


또한 ‘정부 부담 요인에 관심 필요’ 주제에 대해서는 빠른 사고 수습을 위해 장례비와 치료비, 보상금과 관련한 갈등 관리가 필요하다고 적시했다. 이어 지난 2014년 당시 16명이 숨진 판교 환풍구 추락 사고 사례를 들어 “보상 문제는 외부인 참여가 늘어날수록 협의가 어려워진다”며 “초기에 가족 대표를 정해 대화 창구를 단일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의견을 전했다.


이 같은 내용은 과거 정보 경찰이 민간인 사찰을 하며 정리한 사찰문건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1-02 13:52:1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